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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 240413) ― 세상[중생의 삶의 영역 & 물질세상과 존재성으로의 세상](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 240413) 세상[중생의 삶의 영역 & 물질세상과 존재성으로의 세상](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jpdDXaLz34s

 

화엄경의 세계관에 참고하기 위해 니까야가 설명하는 세상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나는 누구인가?’의 주제를 먼저 설명하였습니다. 1. 나는 누구인가? ― ①유신(有身)-오취온(五取蘊)-활성 존재(bhūta = -명색) 2. 세상 1)삼법인(三法印)에서 행()들의 영역 = 중생들의 세상 & ()들의 영역을 벗어나서 실현되는 것 = 열반(涅槃). 3. 세상 1) 개념적으로는 중생의 영역, 2) 구체적으로는 물질 세상, 존재성으로의 세상 질적 세상(마라의 영역, 중생의 영역, ()의 영역) 세상의 끝이라는 개념이 설명됨(마라로부터의 해방, 중생의 불완전한 존재 상태 마감, ()가 소멸한 완전한 행복의 실현)

 

화엄경의 세계관에 참고하기 위해니까야가 설명하는 세상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1. 나는 누구인가? ― ①유신(有身)-오취온(五取蘊)-활성 존재(bhūta = -명색)

; 나는 불교를 믿는다(230221) - 괴로울 것인가, 행복할 것인가 & 나는 누구인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59

 

2. 세상 삼법인(三法印)에서 행()들의 영역 = 중생들의 세상 & ()들의 영역을 벗어나서 실현되는 것 = 열반(涅槃)

 

있는 것

()

번뇌의 영향을 받은 것

--

유위(有爲)

saṅkhata

()

saṅkhārā

세상

번뇌의 영향에

서 벗어난 것

무탐-무진

-무치

무위(無爲)

asaṅkhata

열반(涅槃)

nibbāna

벗어나 실현되는 것

 

(): 무상(無常)-()

제행무상(諸行無常)-제행개고(諸行皆苦)

열반 : (가라앉음)-()

() = ()+ 열반 = 무아(無我) 제법무아(諸法無我)

 

3. 세상 교재에 의해 설명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9&wr_id=84에 첨부

 

; 세상 1) 개념적으로는 중생의 영역, 2) 구체적으로는 물질 세상, 존재성으로의 세상 질적 세상 세상의 끝이라는 개념이 설명됨

 

; 부처님의 깨달음은 질적 세상의 끝이라는 개념 위에서 벗어나 실현되는 열반의 성취인데, 화엄경의 세상은 벗어남의 영역에 접근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후대의 불교가 부처님으로부터 멀어졌기 때문

 

; 세상 부서지는 것, 흩어지는 것, () 또는 아에 속한 것에 의해 공()한 것 내입처-외입처---

 

; 세상 ― ①마라의 영역, 중생의 영역, ()의 영역

; 세상에서 벗어남 ― ①마라로부터의 해방, 중생의 불완전한 존재 상태 마감, ()가 소멸한 완전한 행복의 실현

 

 

● 질문 1. 오취온이 없으면 내가 아닌지? 느끼는 자는 누구인지? 식물인간은 느끼는지?

; 오취온이 나임. 취(取)가 없으면 내가 아님(자기화). 오취온 즉 자기화된 내가 느낌. 식물인간도 아직 생명력과 체온이 유지된다면 식(識)이 떠나지 않아 살아있는 상태임 → 의학적 기준에 의해서 식물인간은 느끼지 못한다고 말하지 않아야 할 것


; 「(MN 43-교리문답의 큰 경) 주제6.(455-457) - 생명력을 가진 것들」 참조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5_03&wr_id=33

 

● 질문 2. 쌓여있음[온(蘊)-누적]의 정도는?


; 식(識) ― 윤회의 전 과정이 쌓여있음, 명색(名色) ― 한평생의 과정이 쌓여있음

; 물질적 관점으로의 쌓임의 정도는 말할 수 없음


; 질적 계량은 추정 가능하지만, 양적 계량은 불가능함


●질문 3. 부서지는 것도 연습이 필요한가? 

; 필요함. 그러나 경이라는 근거를 가지고 알려주어 연습시켜야 함(바르게 가르쳐야 함)


● 질문 4. 5D 영화처럼 오감(五感)을 통한 만족을 연습시켜야 하는지?

; 그래야 할 것. 그러나 매력-위험-해방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위험을 유발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


; 「부산불교의사회(240408) 깨닫고 실현한 법 ― 3)오온[(위없는 바른 깨달음) 매력-위험-해방 - 위험을 보는 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참조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88

 

● 질문 5. 식물인간은 활성화되지 않는가?

; 작용하지 않을 때의 불활성 & 작용 상태의 측정의 문제


● 질문 6. 세포 간 작용/이동 등의 현상에서 이 세포에도 식이 있는지?

; 아님. 몸 즉 색(色)을 구성하는 요소로서의 세포 간 작용/이동 등의 현상은 색(色)의 작용이라고 보아야 할 것. 식(識)은 색(色)의 현상에 대해 분별해서 아는 역할자로서 그 현상을 인식함. 특히, 식(識)은 색(色)에 종속되지 않음

Comments

아빈뇨 04.15 22:1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