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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동영상(불교의 요점)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20)] ― (SN 22.94-꽃 경)[세상의 법(100%) = 오온 - (무상-고-…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20)] (SN 22.94-꽃 경)[세상의 법(100%) = 오온 - (무상--변하는 것)](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TafAD9IqHc

 

1. 삼법인(三法印)과 연기(緣起)에 이어 부처님이 깨닫고 실현한 법으로 세상에 있는 세상의 법이 오온(五蘊)이라고 설명하는 (SN 22.94-꽃 경)은 몇 가지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1) 법을 말하는 자(dhammavādī) 즉 부처님은 세상에서 무엇과도 더불어 다투지 않음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56참조

 

; 세상에서 현자들에게 없다고 동의된 것은 없다고 말함 ()하고 안정되고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색()-()-()-()-()은 없음

 

; 세상에서 현자들에게 있다고 동의된 것은 있다고 말함 무상(無常)하고 고()이고 변하는 색()-()-()-()-()은 있음 이것이 오온의 특성임

 

2) 여래(如來)가 깨닫고 실현한 법 = 세상에 있는 세상의 법은 색()-()-()-()-() 100%

 

; 있는 것은 세상에 속한 오온과 세상에서 벗어나 실현되는 열반 뿐임

 

; ()-()-()-()의 열반사덕(涅槃四德)을 말하는 대승열반경(大乘涅槃經)은 있는 것에 대한 전도된 관점을 열반이라고 정의하는 것이어서 불교의 목적점/지향점을 바꾸는 잘못된 것임

 

; 열반을 다르게 정의하는 것은 상()-()-()-()으로 설정된 아()와 락()-무아(無我)의 열반을 동일시하는 함으로써 아()의 실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음

 

; 그러나 불교인 한 상()-()-()-()의 득성을 가지는 것은 전도된 것일 뿐 실제 하지 않음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39

 

2. 전체 영상은 아침 독송(240220)입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1041

 

아침 독송에 참여하는 방법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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