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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6-3)dhammapadasuttaṃ (AN 4.29-법의 걸음 경)[향상의 발걸음 &…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6-3)dhammapadasuttaṃ (AN 4.29-법의 걸음 경)[향상의 발걸음 & 최고의 찬사](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81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Le3uAmfm2Y

 

dhammapadadhamma-pada인데, padafoot; foot-step; a word; position; place; reason; cause; a line of stanza; the final rest. (nt.)여서 dhammapada는 법구(法句) 또는 법의 걸음으로 해석됩니다. 여기서는 법의 걸음 즉 삶의 향상을 이끄는 법다운 걸음이라는 의미입니다.

 

법의 걸음은 불간탐(不慳貪)-부진에(不瞋恚)-정념(正念)-정정(正定)의 네 가지로 구성되는데, 정념(正念-바른 사띠)-정정(正定-바른 삼매) 불간탐-부진에 고멸(苦滅)의 삶 실현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 네 가지 법의 걸음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1) 정념-정정의 법의 걸음에 의해 takka , 현상의 영역에서의 완성인 불간탐-부진에로 소유에서 벗어난 불환자에 이르고, takka , 사실의 영역에서의 완성인 무탐(無貪)-무진(無嗔)-무치(無癡)로 존재에서 벗어난 아라한에 이르는 법의 걸음,

 

2) 정념-정정에 의해 완성된 아라한의 삶으로 실현되는 불간탐-부진에

 

입니다. 그러나 걸음이 과정을 의미한다는 관점에서는 1)의 해석에 더 중심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경은 가장 높은 것이라고 알려지고, 오래되었다고 알려지고, 계보라고 알려지고, 고대로부터 전해오고, 오염되지 않은 것이어서 이전에도 오염되지 않았고, 오염되지 않은 그리고 오염되지 않을 것인데, 현명한 사문-바라문들에 의해 책망받지 않는 것이라는 으뜸의 찬사로 서술하는데, 이런 서술은

 

1) (AN 4.28-성자의 계보 경) 네 가지 성자의 계보

2) (AN 4.29-법의 걸음 경)/(AN 4.30-유행승 경)(*) 네 가지 법의 걸음

3) (AN 8.39-쌓음 경) 오계(五戒)=무외시(無畏施)

 

에 적용되어 세 가지 교리의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7_03&wr_id=4

Comments

대원행 2023.10.30 22:4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239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4 ― (25-30)[범행의 목적-부처님이 사랑하는 자-만족-계보-법의 걸음]
대원행 2023.12.30 20:27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1_01&wr_id=192 참조 ( 상윳따 니까야 제1권 (SN 1.58-잘못된 길 경)[범행을 닦는 자의 더러움 & 물 없는 목욕]
대원행 2023.12.30 21:4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83 참조 ( 아침독송 1214 - (AN 4.29-법의 걸음 경)/(AN 4.49-전도 경)/(AN 11.1-어떤 목적 경) & (SN 1.49-인색 경)
대원행 05.01 21:20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118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501)] ― (AN 4.29-법의 걸음 경), (AN 4.49-전도 경)[법다운 실천 & 사실과 거짓의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