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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6-2)ariyavaṃsasuttaṃ (AN 4.28-성자의 계보 경)[불교의 역사 &…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6-2)ariyavaṃsasuttaṃ (AN 4.28-성자의 계보 경)[불교의 역사 & 수행=버림](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810)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RXH-WaG7KU

 

(AN 3.16-흠 없음 경)은 번뇌들의 부서짐을 위한 근본의 시작인 흠 없는 실천을 말하는데, 기능들에서 문을 보호함, 음식에 대한 적당량을 앎, 깨어있음의 실천입니다. 이어서 (AN 4.28-성자의 계보 경)은 이런 흠 없는 실천으로 시작해서 벗어남의 영역에 들어선 성자들의 계보를 설명합니다.

 

비구는 어떤 -탁발 음식-거처로도 만족하고, 어떤 옷-탁발 음식-거처로도 만족하는 것에 대해 칭찬한다. 그는 옷-탁발 음식-거처를 원인으로 부적절한 잘못된 방법을 저지르지 않는다. -탁발 음식-거처를 얻지 못하더라도 동요하지 않고, -탁발 음식-거처를 얻더라도 속박되지 않고 기울지 않고 묶이지 않으며 위험을 보는 자, 해방의 지혜를 가진 자로서 사용한다. 또한, 그는 어떤 옷-탁발 음식-거처로도 만족하는 것 때문에 자신을 칭찬하지 않고 남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비구는 수행을 좋아하고 수행을 기뻐한다. 버림을 좋아하고 버림을 기뻐한다. 또한, 그는 수행을 좋아하고 수행을 기뻐하고, 버림을 좋아하고 버림을 기뻐하는 것 때문에 자신을 칭찬하지 않고 남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거기에 대해 참으로 현명하고 게으르지 않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빈틈없이 알아차리는 자는 고대로부터 전해오고, 가장 높은 것이라고 알려진 성자의 계보에 서 있는 비구라고 불린다.

 

여기서 수행을 버림과 함께 소개하는데, 수행의 개념이 삶의 부정적 요소들의 버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성자의 계보를 갖춘 비구는 유쾌(rati)와 불쾌(arati)를 극복합니다.

 

계보에 대해서는 불종성경의 계보와 니까야의 계보가 다르다는 점을 설명하였는데,

 

주제의 확장 (44)과거의 여섯 부처님」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58

 

주제의 확장(AN-10) -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117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은 paṭissati를 말하는데, 밀착된 사띠라고 번역하였습니다. → ▣ 주제의 확장 (15)paṭissati(밀착된 사띠)」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15

Comments

대원행 2023.10.30 22:4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239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4 ― (25-30)[범행의 목적-부처님이 사랑하는 자-만족-계보-법의 걸음]
대원행 01.01 20:48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82&page=2 참조 (아침독송 1213 - (AN 3.16-흠 없음 경)/(AN 4.28-성자의 계보 경) & (SN 1.48-제따와나 경)
대원행 04.30 20:3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117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430)] ― (AN 4.28-성자의 계보 경)[의식주+수행(=버림) & 위험을 보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