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31)assaddhasuttaṃ (AN 4.202-믿음이 없는 사람 경)[믿음-지혜의 법들의 전개](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804)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wgaJuRap7Y
• 계와 지혜 ― 진정한 바라문의 조건 → (DN 4-소나단다 경) 참조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04
• 히리와 옷땁빠를 포함하는 일곱 가지 법들 ― 믿음-계-보시-지혜의 법과 믿음-히리-옷땁빠-지혜의 법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17
믿음-히리-옷땁빠-지혜의 네 가지 법은 세 가지 법을 추가하여 일곱 가지 정법-힘-재산으로 확장됩니다. 이때, 힘은 수행을, 재산은 신행을 대표합니다.
한편, 믿음-히리-옷땁빠-지혜는 믿음-계-보시-지혜와 비교됩니다. 믿음과 지혜의 두 가지를 중심으로 히리-옷땁빠 또는 계-보시를 포함하는 경우인데, 계-보시는 외향적, 히리-옷땁빠는 내향적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믿음과 지혜라는 두 가지 기본 위에서 「불교입문(1-소유)」 제4부 제2장(히리-옷땁빠를 포함하지 않는 법들의 전개)는 관계의 제어에 중심을 둔 법들의 전개이고, 제3장(히리-옷땁빠를 포함하는 법들의 전개)은 내적 제어에 중심을 둔 법들의 전개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일곱 가지 정법(正法-saddhamma)과 부정법(不正法-asaddhamma)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17&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18
※ (AN 4.202-믿음이 없는 사람 경) ― 고결하지 않은 사람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고결하지 않은 사람 그리고 고결한 사람과 고결한 사람보다 더 고결한 사람 → 소승적인 불교 신자와 대승적인 불교 신자를 말하는 마하나마 경과 비교됨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01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