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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4-2)upādānaparipavattasuttaṃ (SN 22.56-집착의 양상 경)…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4-2)upādānaparipavattasuttaṃ (SN 22.56-집착의 양상 경)[용어 정의 - 오온2)](근본경전연구회 230613)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57QHkRNI4

 

나는 누구인지에 대해 부처님은 「①유신(有身) → ②오취온(五取蘊) → ③()-명색(名色)의 세 단계로 대답합니다. ()-()-()-()-() 오온(五蘊)을 요소로 나를 정의하는 것이어서 오온(五蘊)에 대한 이해는 그대로 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때, 오온은 성질과 구성의 양 측면에서 이해해야 하는데, (SN 22.79-삼켜버림 경)은 성질의 측면을, (SN 22.56-집착의 양상 경)은 구성의 측면을 정의합니다.

 

삶의 메커니즘 위에서 두 경이 알려주는 성질과 구성의 양면을 함께 설명하였는데,

 

1) ()은 사대(四大)와 사대조색(四大造色)인데, 사대조색은 지()-()-()-()과 공()이 함께하여 개별적 물질을 규정한다는 점 그리고 식()이 더해진 여섯 가지 요소[육계(六界)]의 관점까지 함께 설명하였습니다.

 

; 해피스님의 십이연기 특강16 - () 확장2)육계(六界) & 연기(緣起)된 식()의 윤회(근본경전연구회 181219)참조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5&wr_id=40

 

; 사람의 정의 육계(六界)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1&wr_id=76

 

2) (-saññā-경향)sañjānāti(함께 안다[()한다])하고, (-viññāṇa)vijānāti(인식한다(분별해서 안다))합니다. 그래서 식()은 인식 주관이고 상()은 공동 주관이라는 이해를 설명하였습니다.

 

3) (-saṅkhāra)들은 유위(有爲-saṅkhata)에서 형성한다(abhisaṅkharoti)고 해서 행()입니다. 유위(有爲) 즉 번뇌-탐진치의 상태여서 딱까에서 애()가 생겨난 상태에서 진행되는 몸과 말과 의()의 행위 즉 형성작용입니다.

 

(SN 22.56-집착의 양상 경)이외에도 여러 주제를 담고 있는데, (특강) 집착의 양상 경의 세 가지 주제[잘 실천하는 자-떨침-촉과 수상사](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109)에서 설명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8

Comments

아빈뇨 2023.06.13 17:22
감사합니다.
대원행 2023.10.23 21:36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9&wr_id=72 참조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231021) ― 나는 누구인가[유식 & 힌두와 차별된 부처님의 설명]
대원행 03.06 22:3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77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306)] ― (SN 22.56-집착의 양상 경)[오온의 정의 & 자라남-소멸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