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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3-6)ādittasuttaṃ (SN 35.28-불탐 경)[활성요소 & 활성화된 일체 …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3-6)ādittasuttaṃ (SN 35.28-불탐 경)[활성요소 & 활성화된 일체 = (-명색)](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60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THSeYnHcDY

 

1. [활성화된 일체] (SN 35.23-일체 경)은 육내입처(六內入處)와 육외입처(六外入處) 즉 십이처(十二處)를 일체(一切-sabba)라고 하여 중생 세상에 속한 모든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런데 (SN 35.28-불탐 경) 등 이어지는 3개 품 29개의 경은 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30개 법을 일체라고 지시하며 29개의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이때, 내입처와 외입처의 관계에서 식()이 생기고, 내입처-외입처-식의 만남[삼사화합(三事和合)] 즉 촉()을 조건으로 수()가 생기는 삶이 설명되는데, 인식주관인 내입처가 인식객관인 외입처를 작의로써 알고[()], 촉으로써 경험하는[()] 지금 삶의 현장입니다.

 

그래서 촉()과 작의(作意) 두 가지를 활성요소라고 이해하였는데, 전기기구에 전기를 공급하면 활성화되어 작동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활성요소의 작용으로 활성화 즉 알고 경험하는 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의 과정을 활성화된 일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한편, 활성화된 일체 이전, (SN 35.23-일체 경)은 인식주관은 안()-()-()-()-()-()의 여섯 요소만으로 구성되고, 인식객관은 색()-()-()-()-()-()들의 여섯 요소만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데에 설해진 의미가 있다는 관점을 설명하였는데, (MN 38-()의 부서짐의 큰 경)과 연결됩니다. ― 「조건으로부터 다른 곳에 식()의 생김은 없다. ()은 조건을 연()하여 생긴다.’라는 그것 때문에 식()은 이름을 얻는다.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4_08&wr_id=4

 

2. [()-()-() 삼사화합(三事和合)의 관점] 삼사화합 촉에 대해 근()-()-() 삼사(三事)를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경은 분명히 ()+()’으로 구성된 내입처-외입처-식의 삼사를 말합니다. 어긋나지 않아야 합니다. (SN 12.45-냐띠까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3

 

3. 경은 활성화된 일체를 구성하는 30개의 법이 불타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지금 삶의 현장인 내입처~수를 탐()-()-()의 불이 태워서 생()-노사(老死)-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의 불꽃과 연기로 타오르는 현상입니다.

 

4. [활성 존재[()-명색(名色)] = 활성화된 일체] 경은 다시 타오르는 불을 끄기 위한 염오를 말합니다. 탐진치의 불에 의해 생-노사-수비고우뇌로 타오르고 있는 내입처~수의 활성화된 일체를 염오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염오하는 자의 이탐과 해탈을 설명합니다.

 

그런데 (SN 22.59-무아상 경)은 오온(五蘊)의 염오를 말하고, 염오하는 자의 이탐과 해탈은 동일하게 제시됩니다. 그래서 오온에 대해 나의 것-나-나의 자아가 아니라고 볼 때 염오하는 것과 활성화된 일체를 불탄다고 볼 때 염오하는 것이 대등하게 설명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결국 오온(五蘊)의 활성 상태 즉 [식(識)-명색(名色)]인 활성 존재가 지금 세상 세상을 만나기 위해 펼쳐진 상태가 활성화된 일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아빈뇨 2023.06.06 20:30
감사합니다.
대원행 01.03 22:3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41&page=4 참조 (아침독송(231031) ― (SN 4.4-마라의 덫 경1 ~ (SN 35.28-불탐 경)[전도선언과 일체] & (SN 1.20-사믿디 경)[스스로 보이는 것(법)과 덧없는 것(소유의 삶)]
대원행 01.09 22:49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1_01&wr_id=213 참조 (상윳따 니까야 제1권 ― (SN 1.66-자신을 해침 경)[죽음의 공격을 방어하는 삶]
대원행 01.10 22:2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128 참조 (나는 불교를 믿는다(240109) ― 제3장 가르침 - 핵심경전 - 6) 불탐 경[탐진치의 불로 불타는 삶 - 무아상경과의 동치]
대원행 02.28 15:3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72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28)] - (SN 35.28-불탐 경)[일체와 활성화된 일체 - 탐진치의 불로 불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