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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3-5)sabbasuttaṃ (SN 35.23-일체 경)[일체=오온, 외입처-경-상(n…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3-5)sabbasuttaṃ (SN 35.23-일체 경)[일체=오온, 외입처--(nimitta), +=](근본경전연구회230603)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_kyg_jAB2U

 

(SN 35.23-일체 경)의 일체(一切-sabba)는 육내입처(六內入處-단수)와 육외입처(六外入處-복수)인 십이처(十二處)라고 설명되는데, 무명(無明)에 조건 지어진 것 즉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제행(諸行)이어서 색()-()-()-()-() 오온(五蘊)[세상에 있는 세상의 법]입니다. 제법무아(諸法無我)의 제법(諸法)을 구성하는 열반(涅槃)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십이처는 이렇게 조건 관계 위에서 보아야 하지 그 자체만으로 이해하려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체(一切)= 육내입처(六內入處-단수)와 육외입처(六外入處-복수) = 십이처(十二處)

일체 활성화된 일체

 

육외입처가 복수로 나타나는 것에서 내입처의 영역에 있는 것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외입처에 있는 것들 가운데 욕탐(欲貪)이 묶어서 지금 대상이 되어 있는 것은 경(-visaya)입니다. 또한, 묶을 때 작용하는 탐() 때문에 왜곡된 앎을 상(-nimitta)라고 합니다.

 

• 「영역(gocara)-외입처(外入處-bāhira āyatana)-(-visaya)-(-nimitta)」 — 그림

 

욕탐(欲貪)의 묶음 (SN 35.232-꼿티까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4_011&wr_id=11

 

한편, 내입처(內入處)는 식()과 근()이 함께하여 구성된 인식주관입니다. 경은 여러 용례를 통해 이 내용을 검증해 주는데, 3. 몸의 역할 ― ③인식입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4&wr_id=43

Comments

대원행 01.03 22:3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41&page=4 참조 (아침독송(231031) ― (SN 4.4-마라의 덫 경1 ~ (SN 35.28-불탐 경)[전도선언과 일체] & (SN 1.20-사믿디 경)[스스로 보이는 것(법)과 덧없는 것(소유의 삶)]
대원행 02.28 15:36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72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28)] - (SN 35.28-불탐 경)[일체와 활성화된 일체 - 탐진치의 불로 불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