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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2-13)ñātikasuttaṃ (SN 12.45-냐띠까 경)[범행의 근본 & 애멸의 …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2-13)ñātikasuttaṃ (SN 12.45-냐띠까 경)[범행의 근본 & 애멸의 두 방향](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523)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crx2FW5TBw

 

범행(梵行)의 근본을 설명하는 이 경은 애()와 애멸(愛滅)의 두 갈래 삶의 길을 제시합니다1장 깨달음의 자리의 대의를 구성하는 틀을 제공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19 

 

()의 길 ― 「내입처-외입처 () () () () ()

 

애멸(愛滅)의 길 ― 「내입처-외입처 () () () () 애멸(愛滅) 고멸(苦滅)

 

1. 범행의 근본이 되는 이 가르침의 출발점은 육내입처(六內入處)와 육외입처(六外入處)여서 그 중요도를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내입처는 식()과 근()이 함께한 것으로서 외입처에 대한 인식주관인데, 니까야를 꿰는 포괄적 공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2. 내입처가 외입처를 알고[()] 경험하는[()] 과정이 지금 삶의 현장인데, 내입처-외입처 () () ()의 과정입니다.

 

3. 경은 육내입처(六內入處)와 육외입처(六外入處)로 구성된 십이처(十二處)를 일체(一切)라고 하는데, 내입처-외입처 () () ()의 과정은 지금 삶의 현장 즉 활성화된 일체라고 불러야 합니다.

 

; 일체(一切-sabba) 십이처(十二處) 또는 활성화된 일체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5&wr_id=100

 

4. ()를 조건으로 애()가 생겨나는 과정에는 딱까[()의 형성과정]가 있는데, ()가 생겨나는 것은 중생에게는 공통된 현상입니다. 이때, ()의 크기를 줄여가다가 완전한 소멸[애멸(愛滅)]에 이르게 하는 과정을 삶의 향상 즉 범행(梵行)이라고 합니다.

 

5. ()의 크기를 줄여나가는 과정은

 

1) 밖에서 접근하며 삼매로써 압착하여 생겨난 애()의 작용을 제어하는 사념처(四念處)

2) 안에서 접근하며 애()가 생겨나지 못하도록 과정을 제어하는 사마타-위빳사나

 

의 수행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사념처로 이미 생겨난 애()의 작용을 억제하여 삼매 위에서의 애멸(愛滅)을 성취하고[여실지견(如實知見)] 사띠의 완성

 

2) 이렇게 만들어진 사띠토대 위에서, 딱까 안에서 애()를 구성하는 소망과 탐()을 제어하여 심해탈(心解脫) 하는 사마타(염오-이탐)의 과정 삼매의 완성

 

3) 번뇌의 부서짐에 의해 더 깊은 곳에서 작용하는 무명(無明)을 버림으로써 혜해탈(慧解脫) 하는 위빳사나(소멸)의 과정 지혜의 완성

 

으로 완전한 애멸(愛滅)은 성취됩니다.

 

한편, 연기(緣起)의 구조의 측면에서

 

(SN 12.10-고따마 경) 12지분 무명(無明) ~ 노사(老死),

(SN 12.65-도시 경) 10지분 () ~ 노사(老死),

(SN 12.45-냐띠까 경) 8

Comments

대원행 01.03 22:41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35&page=5 참조 (아침 독송(231024) ― (SN 12.45-냐띠까 경)[범행의 근본 & 애멸의 두 방향] & (SN 1.16-잠과 지루함 경)[해태-혼침의 자량 & 길의 청정(정진의 구성)]
대원행 02.19 20:3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65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19)] - (SN 12.45-냐띠까 경)[범행의 근본 - 애와 애멸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