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34-146)[전사 품](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608)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tniVwfrvac
앙굿따라 니까야 셋의 모음 열네 번째 전사(戰士) 품은 (AN 3.134-전사 경), (AN 3.137-출현 경), (AN 3.138-머리카락으로 만든 담요 경), (AN 3.139-갖춤 경), (AN 3.141-저열한 말 경), (AN 3.144-모라니와빠 경1) 13개의 경으로 구성되는데, 특히, 전사에 비유한 성자의 조건, 부처님이 깨닫고 실현한 법으로의 삼법인, 가르침의 토대인 업-결실 있음-노력, 믿음-계-지혜의 갖춤, 예류자-불환자-아라한을 저열함-우량함-혈통 좋음으로 비유하는 경들, 아라한을 영속적 완결자-종결자 등으로 설명하면서 갖춰야 하는 세 가지를 무학의 계정혜와 세 가지 비범 그리고 정견-정지-정해탈로 제시하는 경들로 구성됩니다.
앙굿따라 니까야 셋의 모음 열네 번째 전사(戰士) 품(yodhājīvavaggo)입니다.
1. yodhājīvasuttaṃ (AN 3.134-전사 경) ― 멀리 쏘고, 정확하게 꿰뚫고, 큰 무더기를 부수는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공양받을만하고, 환영받을만하고, 보시받을만하고, 합장 받을만하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임 → (AN 4.196-살하 경) ― () 추가 설명
• 멀리 쏨 ― (바른 삼매) ― 오온(五蘊)을 바른 지혜로써 있는 그대로 봄
• 정확하게 꿰뚫음 ― (바른 견해) ― 사성제(四聖諦)를 꿰뚫어 앎
• 큰 무더기를 부숨 ― (바른 해탈) ― 큰 무명(無明)의 무더기[무명온(無明蘊)]을 부숨
※ (AN 4.181-전사(戰士) 경) ― 첫 번째 자리에 경우에 능숙함(ṭhānakusalo=계를 중시하는 자)을 더한 네 가지 법으로 나타남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8_09&wr_id=4
; 계(階)를 지킴 → 오온(五蘊)의 여실지견(如實知見)[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 → 사성제(四聖諦)를 꿰뚫어 앎 → 무명(無明)의 무더기를 부숨
※ (AN 5.75-전사 경)/(AN 5.76-전사 경2) ― 전쟁터에 비유한 다른 주제를 설함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1_08&wr_id=5
2. parisāsuttaṃ (AN 3.135-집단 경) ― 세 가지 집단 → 설명으로(질문 없이) 교육받은 집단, 되물음에 의해 교육받은 집단, 범위 안에서 교육받은 집단
• parisavaggo (AN 2.43-52 – 집단 품) 참조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3_05
; okkācitavinītā ≒ 질문 없이 교육받은.
3. mittasuttaṃ (AN 3.136-친구 경) ― 교제해야 하는 세 가지 친구 → 주기 어려운 것을 보시하고, 하기 어려운 것을 하고, 참기 어려운 것을 참는 친구
※ 친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 ― (DN 31-싱갈라 경)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3_08&wr_id=2
4. uppādāsuttaṃ (AN 3.137-출현 경)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26참조참조
5. kesakambalasuttaṃ (AN 3.138-머리카락으로 만든 담요 경)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30참조
6. sampadāsuttaṃ (AN 3.139-갖춤 경) ― 세 가지 갖춤 → 믿음을 갖춤, 계(戒)를 갖춤, 지혜를 갖춤
; 이 경은 (DN 4.6-소나단다 경, 계와 지혜 이야기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04&wr_id=4 )의 계(戒)와 혜(慧)에 믿음을 더해 어떤 스승의 계(戒)와 혜(慧)를 따라 갖추어야 하는지 알려주는데, 신행(信行)의 근본을 구성하는 법들의 근간을 구성합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99 로 연결.
7. vuddhisuttaṃ (AN 3.140-증진 경) ― 세 가지 증진 → 믿음의 증진, 계의 증진, 지혜의 증진
8~10. assakhaḷuṅkasuttaṃ (AN 3.141-저열한 말 경)/assaparassasuttaṃ (AN 3.142-우량한 말 경)/assājānīyasuttaṃ (AN 3.143-혈통 좋은 말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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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
용모 |
체격 |
(AN 3.141-저열한 말 경) |
사성제를 꿰뚫어 앎 예류자 |
법에 대한 것과 율에 대한 것에 대해 질문을 받고 대답함 |
필수품을 얻음 |
(AN 3.142-우량한 말 경) |
불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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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3.143-혈통 좋은 말 경) |
심해탈-혜해탈 |
※ (AN 3.97-좋은 혈통 경1)/(AN 3.98-좋은 혈통 경2)/(AN 3.99-좋은 혈통 경3) 참조
● 주제의 확장 ― (39)「abhidhamma는 무엇인가?」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41
11~13. paṭhamamoranivāpasuttaṃ (AN 3.144-모라니와빠 경1)~13. tatiyamoranivāpasuttaṃ (AN 3.146-모라니와빠 경3) ―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인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경 |
(AN 3.144-모라니와빠 경1) |
(AN 3.145-모라니와빠 경2) |
(AN 3.146-모라니와빠 경3) |
세 가지 법 |
무학(無學)의 계온(戒蘊) 무학의 정온(定蘊) 무학의 혜온(慧蘊) |
신통(神通)의 비범(非凡) 신탁(神託)의 비범(非凡) 교본(敎本)의 비범(非凡) |
정견(正見) 정지(正知) 정해탈(正解脫)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