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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02-103)[사띠토대와 세 가지 상(相-nimitta)](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

1 230 2023.04.15 14:15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102-103)[사띠토대와 세 가지 상(-nimitta)](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413-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pYqt4aqvVQ

 

(AN 3.102-흙을 씻는 사람 경)(AN 3.103-() )수행 경전 특강에서 강의하였기 때문에 이번 수업에서는 간략히 그 주제를 되짚어 보았습니다. 특히, (AN 3.103-() )의 세 가지 상()은 어려운 주제여서 현재의 이해 정도만 설명하였을 뿐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전 수업 3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수행경전 특강 221218) 2. 전후의 차이, 금 세공사 비유, (), 안과 밖(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1&wr_id=80

 

대념처경에 선행하여 (SN 47.2-비구니 거처 경)을 공부하였는데, 1)전후의 차이 공부를 통해 이전과 이후의 차이가 있게 되고, 차이를 알게 되고, 차이만큼 다르게 상()하게 되고, 2) (-nimitta) 사념처 수행 중에 신()의 열기거나 심()의 태만이 생기고, 밖으로 심이 흩어지면 대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욕탐(欲貪)의 제어를 통해 삼매를 성취해야 하며, 3) 안과 밖 향하게 하는 수행과 향하게 하지 않는 수행의 구분을 통해 vitakka의 영역(초선까지)는 밖(bahiddhā)이고, avitakka의 영역(2선 이후)는 안(ajjhattaṃ)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대념처경의 후렴은 안--안팎에서 이어볼 것을 지시하기 때문에 안과 밖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2. 수행경전 특강(221225) - 3. (-nimitta)[위치 & 영역-외입처--& 의 연결](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1&wr_id=83

 

()은 인식 객관인 색성향미촉법의 파생된 개념으로 나타납니다. ()은 기능의 단속의 중심 개념입니다. ()으로 색()을 보면서 상()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것을 붙잡지 않는다.라고 하여 상()을 붙잡지 말 것을 요구하는데, --치가 만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자리에는 네 가지 개념이 있는데, 영역(gocara)-외입처(bāhira āyatana)-(-visaya)-(-nimitta)입니다. 특히, ()은 삶의 메커니즘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은 상()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 무명 -() () 욕탐(欲貪) ()의 전개를 볼 수 있습니다.

 

3. 수행경전 특강(221228) 4. (-nimitta)[왜곡의 해소를 이끄는 & 心相心行 & 사념처=삼매의 ](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1&wr_id=84

 

()은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1차 인식의 과정에서 욕탐(欲貪-chandarāga)의 간섭을 받은 즉 탐진치에 의해 만들어진 상태인데, ()과 함께한 이 몸과 밖의 모든 상()에 대한 나를 만들고 나의 것을 만드는 (자기화의 잠재성향)의 용례를 통해 내입처(內入處)가 식()과 근()이 함께한 인식 주관이고 상(-nimitta)이 인식 객관으로 대응하여 인식 과정이 진행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과 뒤따르는 것 즉 수()를 붙잡지 말라고 지시하는 기능의 단속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는데, 교재 (-nimitta)을 사용하였습니다.

Comments

대원행 2023.04.15 21:17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10 참조